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노트의 마지막 시리즈 갤럭시노트 20 설명

안녕하세요 혜블리입니다.
어제 오늘은 작년에 나온 제품을 설명해보려고합니다!

오늘은 갤럭시노트20과 갤럭시노트20울트라를 가격부터 스펙, 카메라, 디자인까지 비교해 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노트시리즈가 단종되고 갤럭시S22 울트라가 그 자리를 대신 해 출시되었지만 논란으로 인해 마지막 노트시리즈인 갤럭시노트20, 갤럭시노트20울트라를 다시 고려해 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요. 기본모델인 갤럭시노트20과 울트라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준비해봤습니다.

갤럭시노트20시리즈는 2020년 출시모델입니다. 최초 출고가는 갤럭시노트20이 119만9천원, 울트라는 145만천원으로 출고되었었는데 아무래도 출시된지 조금 지났기 때문에 지금은 훨씬 저렴해진 가격으로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색상은 갤럭시노트20이 미스틱 브론즈, 그레이, 그린 3가지, 울트라는 미스틱브론즈, 블랙, 화이트로 각각 3가지 색상이 기본으로 출시 되었는데요. 갤럭시노트20의 경우 통신사별 단독 컬러로 미스틱블루, 레드, 핑크까지 있어 좀 더 다양하게 선택하실 수 있겠습니다.

디자인은 두 모델이 비슷합니다. 펀치홀이 적용된 전면 화면에 후면에는 카메라섬이 좌측상단에 배치해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갤럭시노트20은 평평한 플랫디스플레이, 갤럭시노트20울트라는 가장자리가 곡면으로 처리된 엣지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엣지디스플레이가 더 어렵지만 사용자입장에서는 플랫디스플레이가 좀 더 익숙하고 편하다는 분들도 많아 호불호가 있습니다.

크기

크기는 갤럭시노트20이 75.2 × 161.6 × 8.3 mm에 192g, 노트20 울트라는 77.2 × 164.8 × 8.1 mm에 208g으로 울트라가 역시 더 크고 무게가 더 나갑니다. 그래서 보다 큰 화면을 사용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울트라로 선택 해 주시면 되겠구요. 무거운게 싫으신 분들은 기본 갤럭시노트20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저장공간 디스플레이

칩셋은 퀄컴 스냅드래곤 865+, 저장용량은 256GB로 동일하게 적용되어 있습니만 칩셋을 제외한 나머지 스펙들은 급차이를 두었습니다. 어떤 부분들이 어떻게 다른지 그럼 살펴 보겠습니다. 메모리부터 비교해 보면 갤럭시노트20은 8GB, 울트라는 12GB로 적용되어 있어 동일한 칩셋이지만 처리속도에 약간 차이가 있겠구요. 울트라의 경우 외장메모리를 지원하기 때문에 최대 1TB까지 MicroSD를 추가하여 사용하실 수 있어 훨씬 넉넉하게 사진이나 동영상을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카메라

카메라를 살펴 보면 전면에는 동일한 1000만화소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후면 카메라에서 기본모델과 상위모델의 차이를 또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20은 OIS를 지원하는 1200만화소기본카메라와 6400만화소 3배 광학줌의 망원 카메라, 그리고 1200만화소 광각카메라구성으로 탑재되어있구요. 갤럭시노트20울트라는 OIS를 지원하는 1억800만화소 기본카메라에 1200만화소 5배 광학줌 망원카메라, 그리고 1200만화소 광각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더 좋은 성능의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울트라의 카툭튀가 좀 더 심하긴 한데요. 더 좋은 사진을 찍길 원하신다면 충분히 감내할 수 밖에 없는 부분이겠습니다.

배터리

배터리 용량은 갤럭시노트20이 4300mAh, 울트라는 4500mAh로 용량차이는 크게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울트라에서 가변주사율을 지원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배터리를 사용하여 실제 사용시간은 울트라가 좀 더 낫겠습니다. 모두 25W고속충전과 무선충전을 지원하구요. 단자는 USB-C단자 하나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외 4096필압의 내장 S펜, IP68방수방진, 돌비애트모스나 빅스비,삼성페이등 편의기능들은 동일하게 적용되어 있어 크기와 스펙을 고려해 선택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갤럭시노트20의 시그니처 컬러는 미스틱 브론즈였으며, 동시에 미스틱 화이트와 미스틱 블랙 컬러도 선택할 수가 있었다.

조금 급을 나눠야 하는데, 갤럭시노트20은 울트라 모델과 확고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화면의 크기를 비롯하여 무게 그리고 갤럭시노트20은 플랫 디자인, 울트라 모델은 엣지 디자인을 채택했으니 말이다. 개인적으로는 플랫한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는데, 사람 취향에 따라 엣지를 가는 경우도 있었다. 케이스나 그립감 등을 따졌을 때에는 엣지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지금까지 나의 스마트폰이 모두 엣지였다는 점을 감안해서도 말이다.

갤럭시노트20은 s펜의 활용을 더욱 강조한 모델이었는데, 실제로 지연시간을 획기적으로 맞춰서 갤럭시노트20으로 필기를 하거나 그림을 그릴 때 실제 펜을 사용하는 듯한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을 했다고 한다. 실제로 갤럭시노트20의 화면 주사율은 120Hz였으며, 부드러운 화면에 그림이 그려지는 갤럭시노트20의 느낌은 가히 환상적이었다. 갤럭시노트20에 있는 삼성 노트 앱을 활용하면 언제든지 다양한 삼성의 디바이스들과 연동이 가능했으며, 이 연동 능력은 아주 유용했다. 갤럭시노트20 사용자는 자연스럽게 갤럭시탭 시리즈와 갤럭시북 시리즈에 이끌렸으니 말이다. 지금은 삼성의 갤럭시 디바이스 유니버스가 잘 갖춰져서 오히려 2020년보다 더욱 환경이 좋아졌다. 스마트폰의 하드웨어가 무척 뛰어났기 때문에 게임을 구동시키기에도 참 좋았다. 다양한 모바일 게임들을 막힘없이 구동할 수 있었으며, 하드웨어 성능은 물론 5G의 빠른 네트워크 덕분에 지연 없는 쾌적하고 빠른 구동이 가능했다.

다양한 액세서리들과 함께 하면 더욱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준 것이 바로 갤럭시노트20이었는데, 지금 구매를 해도 좋은 사양을 지녔고, 실제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할 때에도 좋은 결과물을 보여주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갤럭시노트20을 추천한다.
이번 갤럭시 시리즈 중에서는 노트는 마지막으로 나오는 제품이다 보니깐, 더이상의 노트는 찾기 힘들거 같아 보입니다. 다들 노트 감성으로 찾는 분들은 노트20을 사용하면 적합할거 같습니다.